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유용한 정보

기후동행카드 24년도 1월 27일 서비스 시작!

by 달봄z 2023. 12.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저도 무척 기다리고 있는 대중교통과 따릉이 무제한이용이 가능한 기후동행카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요. 대중교통 금액이 인상되면서 무제한 대중교통 카드가 나올 거라는 말만 하고 언제 나올지 말이 없어서 계속 기다렸는데 드디어 나오네요!! 오늘은 기후동행카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기후동행카드란?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는 기후변화 대응 및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 민생 편의까지 일석 삼조 효과를 갖는 신개념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으로 카드 한 장으로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서울시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2024년부터는 인천시, 김포시등 서울권역 출퇴근 및 통학 등 인근 생활권 지자체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서울을 넘어 수도권 대중교통 편의를 높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 범위

@mediahub.seoul.go.kr

 

서울지역 내 지하철 1~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서울 ~ 김포공항까지 모든 지하철에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며 신붕당선은 요금체계가 상이하기 때문에 서울구간 내라도 이용이 제한된다.

 

버스는 서울시 면허 시내, 마을버스 모두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 경기  · 인천 등 타 시 ·도 면허버스와 요금체계가 상이한 광역버스와 심야버스는 포함되지 않는다.

 

기후동행카드 종류

기후동행카드는 따릉이 이용 유무에 따라 6만 2,000원권, 6만 5,000원권 2종으로 나눠 출시한다.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고 지하철과 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시민들은 6만 2,000원궈으로 구매해서 이용하고, 따릉이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6만 5,000원권을 이용하면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mediahub.seoul.go.kr

 

2024년도 1월 23일부터 모바일카드 다운로드, 실물카드 판매

2024년 1월 27일 시행 5일 전인 1월 23일부터 모바일카드 다운로드와 실물카드 판매 서비스를 본격 시작하며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계 스마트폰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월 이용요금을 계좌이체하고 5일 이내 사용일을 지정한 후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아직까지 ios기반 스마트폰은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되지 않아 실물카드를 이용 해하합니다.

 

@mediahub.seoul.go.kr

 

서울시는 수도권에서 서울까지 장거리 출퇴근 주민들은 교통비 부담이 크기 때문에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선호가 높아 시범기간 중에도 기후동행카드 참가를 희망하는 자치단제와는 적극 협의하여 이용범위를 지속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